이번 뻘짓은 고휘도 LED 손전등과 에어블로워 (Air Blower)자작, 그리고 블루투스 어댑터 개조이다. 손전등과 에어블로워는 어렸을적 가지고 놀던 과학장자 부품을 이용해 간단하게 제작해 봤다. 우선 손전등은, 가지고 있던 고휘도 LED 발광부 모듈에 과학상자 부품으로 프레임을 만들어주고 배터리를 부착해 주었다.
[그림 1] 고휘도 LED 손전등 자작
[그림 2] 고휘도 LED 모듈
[그림 3] 세워서도 사용가능
배터리는 18650 12개를 4P3S로 연결하여 부착해 주었다. LED 모듈에 'SYNJET NUVENTIX'라고 씌여 있는데 냉각부 관련 정보만 있을뿐, LED 구동과 관련된 전기적 특성을 찾을 수는 없었다. 전원공급기로 대충 8~10V에서 4~5A정도 측정되었는데 그에 맞도록 배터리도 구성해 주었다. 광량은 거의 20W 형광등 3~4개 정도로 밝기가 정말 대단하다.
다음은 에어블로워, 무선진공청소기에서 떼어낸 모터와 회전팬 모듈을 맥주 PET병 주둥이 부분에 달고 에폭시등으로 밀폐 시켜 주었다. 역시 나머지 프레임은 과장상자 부품으로 간단하게 구성. 모터가 원래 7.2V Ni-Cd 배터리 구동방식이었는데 18650 2P연결로는 풍압이 좋질 않아 12개를 4P3S로 연결해 주었다. PC내부에 쌓인 먼지 털이 용도로 아주 적합하다.
[그림 4] 에어블로워
타고 다니는 자가용은 아직 카세트 테입 데크가 달려는 상당한 연식이다. 블루투스 수신기가 없어 불편했다. 서랍 구석에 쳐박혀 있던 아이팟 도킹스피커용 블루투스 수신기[그림 5]를 개조하여 자가용에 사용해 보기로 했다.
[그림 5] 도킹 스피커용 블루투스 어댑터
다행히 PCB기판 뒷면에 [그림 6]처럼 주요 신호들이 TP (Test Point)로 만들어져 있고, 실크 프린트까지 친절하게 되어 있어 개조작업은 수월했다. 수신된 블루투스 음악신호를 전달해줄 음성신호 인출을 한다. 그리고 USB 선을 잘라 전원 입력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면 개조작업은 끝.
[그림 6] 음성신호선 추출
[그림 7] USB 전원선 연결
[그림 8] 완성
[그림 9] 동작 확인 시험
테스트 해보니 잘 된다. 햇수로 18년차를 향해가는 내 오래된 자가용도 이제 휴대폰 블루투스 음악을 재생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